특징을 통해 다른 예술형식들과는 다른 해석과 표현을 이루었다. 드로잉은 초기 르네상스시대에 북이탈리아에서 처음으로 독자적 예술형식으로 인정되었다.
15세기 초 당시의 국제적인 양식인 부드러움이 개별적인 장인들의 필체에까지 폭넓게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지역적작가적 개성이 드로잉에
최선을 다한 자신의 작품이 가장 좋은 것이다.)
Ⅱ. 소묘의 개념
- 단색 재료로 표현되는 그림이다.
- 사물의 형체나 명암, 양감, 질감 등을 표현하는 미술 공부의 기초 과정이다.
- 채색화를 그릴 때의 준비 과정인 밑그림으로 주로 쓰여 왔다.
- 소묘 그 자체가 하나의 독립된 작품이 된다.
재료들만을 접하는 부정적인 면이 있으며, 표현이라는 유희에 그치는 면이 있다. 특히 교사의 역할이 모호하여, 아동의 미술적인 감각을 길러주는데 소홀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이러한 한계들은 교육활동으로서의 미술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학문 중심 미술교육의 도래를
지도 북유럽에 들어간다. 북유럽 르네상스라고 할 때는 이 의미를 뜻한다. (위키 백과사전)
1 – 2. 북유럽 르네상스의 시작
초기 르네상스는 피렌체에서 시작되어 로마와 베네치아에서 전성기 르네상스 시대를 맞았으며 북유럽과 동부, 서부 유럽으로 퍼져나갔다. 각각의 나라들마다 그 시작
방법부터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법까지 관심을 갖게 됨.
3. (1학기) 방정식을 풀고 명제를 증명하는 교과목으로서의 수학이 아닌, 질서에 관한, 패턴과 구조에 관한, 그리고 논리적인 관계를 설명하는 학문으로서의 수학의 본질에 관심이 많음. ‘수학으로 이루어진 세상(키스 데블린)’, ‘수학 스펙
우리나라에서는 선사시대의 바위그림과 청동기의 선각화(線刻畵) 등 주술성이 강한 도안적 단계를 거쳐 삼국시대에는 고대회화가 본격적으로 전개되었다. 이 시기에는 고구려를 중심으로 고분벽화가 성행했으며 불교회화의 유입 등으로 사실적인 묘사력이 크게 진전되었다. 그리고 솔거(率居) 등 전
1) 메소포타미아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기초를 세운 최초의 사람은 수메르인으로 기원전 3500년경부터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이 합류하는 지역에 수많은 도시를 건설하고 인류 최초로 문자를 사용하였으며 공통의 종교, 수학, 법률 그리고 건축법을 발달시켰다. 수메르인들은 왕이 죽으면 저승에
스케치나 회화, 조각, 또는 콜라주 등의 다양한 미술기법을 통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심리적인 문제나 고통을 치료하고, 창조적인 미술활동과정에서는 자신을 통찰하고 자아를 발전시킬 수 있는 매우 역동적이며 능동적인 심리치료를 일컫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미술치료는 미술의 특징을 기초
소묘 등에도 능했던 드가는 인상주의 그룹에 속하면서도 나름대로 자신만의 독특한 화법을 정립했던 화가였다. 인상주의가 빛과 색의 자유를 추구했다면, 드가는 공간 혹은 구도의 자유를 추구했다.
<관람석 앞의 경주마>는 독특한 구도와 자연스러운 생동감으로 드가의 특징을 보여주는 또하나의
Ⅰ. 미술 회화 수묵화
1. 수묵화의 특성
수묵화는 동양권에 속하는 회화 양식으로 동양 고유의 안료인 먹과 종이, 그리고 모필로 이룩하는 그림으로 중국 대륙에서 남과 북의 지역을 중심으로 남종화와 북종화로 구분되어 발전해 왔다.
서양화와는 달리 직감이나 정신성을 중히 여겨 사물의 내부로부